본문 바로가기
푸닥거리

일학습병행 PBL 운영

by [김경민]™ ┌(  ̄∇ ̄)┘™ 2022. 4. 20.
728x90

 


일학습병행 PBL 운영

개발
⦁ PBL 교과는 OJT와 OFF-JT를 연계하여 편성
※ 훈련과정 개발보고서에 PBL 수행계획서 포함

훈련운영
⦁ 실시 및 변경신고는 기존 일학습병행 절차와 동일
※ HRD-Net상 PBL OFF-JT는 일반 능력단위와 동일하게 처리, PBL OJT는 ‘PBL여부’ 체크되어 PBL 능력단위로 처리

내부평가 
⦁ 사전에 계획된 최종/중간평가계획에 따라 진행
※ 과제 및 일정, 평가기준의 변경은 사전에 지역본부·지사 승인 필요

비용신청 
⦁ 기존 서류 외 추가 확인
※ PBL 평가표, 과제 결과물 등

모니터링 
⦁운영 중 문제 * 발생 시 해당 능력단위 미이수(Fail)처리 가능

PBL운영 단계별 주요 실시 사항

① 훈련과정개발
‧문제기반학습: 1개 능력단위로 교과목 구성
‧프로젝트기반학습: 2개 이상 능력단위로 교과목 구성
‧PBL 교과는 진행단계별 관리를 위해 Off-JT/OJT 상호 연계 편성
- PBL OJT/OFF-JT는 동일기간 내에 훈련시작 및 종료

훈련편성
OJT
‧프로젝트 OJT교과 실시기간 중 일반 OJT를 병행하여 실시 가능
- 전체 OJT운영 합계시간은 월 60시간 편성 준수
‧전체 OJT시간의 10%~50% 범위 내에서 편성
‧대학연계형: 방학 중 편성 불가하며, 학기당 60∼240시간 편성

Off-JT
‧학습기업의 훈련내용을 종합하는 기업특화로 편성
‧PBL OJT시간의 10%∼30% 범위에 해당하는 시간 필수 편성
‧대학연계형: 학기당 15∼45시간(1∼3학점) 규모로 편성 보조자료
‧훈련과정개발 시 수행계획서, PBL평가표 개발
‧PDMS 개발 시 평가계획에 등록
‧HRD-Net 등록

②실시
운 영
‧OJT와 Off-JT를 교차 진행하면서 과제 중심의 훈련 실시
‧실제 직무 중심의 과제 선정
출 결 ‧Off-JT(비콘), OJT(비콘 출결 생략)
일학습병행 PBL 운영

③평가
평가계획
준수
‧내부평가방식은 기업현장교사‧Off-JT교강사‧학습근로자 공동 평가
‧최종평가는 학습근로자별 충분한 평가시간 확보 및 재평가 할 수 있도록 훈련종료 2주 전부터 반드시 실시
‧평가과제 관련(일정, 기준 등)의 변경은 사전 신고 및 승인대상
평가방법 ‧NCS학습모듈에서 제시하는 평가방법, 또는 그 이외의 평가방법 및 도구 허용
중간평가 ‧PBL 훈련기간 3개월 이상인 경우 내부(중간)평가 실시
* 가중치: 중간(20∼40%), 최종(80∼60%) 반영

④비용
훈련비
‧Off-JT: 출결 확인 후 일반 Off-JT와 동일한 방법으로 훈련비 지급
‧OJT: 내부평가 PASS시 월단위 시간표에서 제시한 PBL OJT시간 일괄입력 후 훈련비 지급(내부평가 FAIL시 훈련비 미지급)
전담인력수당 ‧학습일지, 학습활동서 확인하여 매월 지급
 



일학습병행 PBL운영 단계별 주요 실시 사항

(1∼2주)
- 훈련과정 개발 능력 단위 확인
- 학생 개인별 주제 선정 사전조사
- 기업 내 실습 재료, 해결능력 등 조사
- 각종 자료 조사
- 강의계획(절차, 방법)
- 프로젝트관리, 문제해결 역량 지도
- 학습근로자 업무분석 및 역량진단
- 자료 제공
- 자료제공
- 업무분석 계획 수립 실습 주제 토론 및 선정

(3주)
- 기업내 자료 수집
- 흥미와 학습동기유발 과제
- 훈련, 생산, 문제 프로젝트 결정
- 관련 자료 및 재료 등 검토
- 주제(Item) 검토 및 확정
- 주제선정 지도 
- 과제 확정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제출

(4주)
- 프로젝트 실습과제 계획 수립
∘ 과제 및 능력 단위 일치 검토
∘ 과제 수행 계획서 작성
- 수행계획서 검토 승인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작성지도
- 수행계획서 작성

(5∼12주)
- 프로젝트 과제 수행
∘ 기업현장교사 업무지시 이행
∘ 창의적 자기주도 업무 수행
∘ 주차별 훈련일지 작성
∘ 과제 완성을 위한 제품 설계, 가공, 조립,측정,검토 등 다양한 활동 수행
∘ 중간평가 실시
- 관련기술지도
- 주차별 진행 관리
- 프로젝트 공동 진행
- 주차별훈련일지
- 과제수행
- 주차별 학습활동서

(13∼16주)
- 과제 발표
∘ 분반 또는 그룹별 발표 평가 실시
∘ 학생 상호간 평가 가능
∘ 기업현장교사 조정 평가 가능
- 프레젠테이션 역량 지도
- 평가 실시
- 과제 발표 참가
- 평가 실시
- 최종결과물
- 발표자료

(16주∼)
- 프로젝트 작품 전시회 및 시상
∘ 캠퍼스 전시회 계획 수립
∘ 우수 작품 시상
∘ 완성작품 활용계획 마련 전시회 지원 전시회 지원
- 전시회 제출 (포트폴리오 등)


PBL 주차별 운영 운영 예시
• PBL OJT 훈련은 학습근로자의 기업 내 직무와 연관된 과제를 OFF-JT 교수자와 OJT 기업현장교사가 협의 결정
• PBL OFF-JT는 OJT 지원 및 관리를 위한 별도 교과를 기업특화로 편성하여 개인별 과제진행 상황 점검 후 피드백 제공
• PBL OJT와 OFF-JT는 동일 기간 내에 훈련 시작 및 종료, OJT와 OFF-JT를 교차 진행
• 동일 능력단위 PBL OJT·OFF-JT 非분할편성
• PBL OJT 훈련시간의 10%~50% 범위에 해당하는 PBL OFF-JT 시간 별도 편성 필수
• (PBL 수행계획서 제출) PBL 교과 운영 시 훈련과정 개발 단계에서 PBL 내부(중간/최종)평가 계획을 포함한 PBL수행계획서 작성 필수 일학습병행 PBL 운영


평가
• 내부 평가 방식은 기업현장교사, OFF-JT 교강사, 학습근로자 상호평가
• NCS평가 방법 중 PBL과제에 적합한 평가 방법 선택
• PBL훈련기간 3개월 이상인 경우 중간 평가 실시
* 가중치 : 중간(20~40%), 최종(80~60%)반영
• PBL에 적합한 NCS평가 방법은 포트폴리오(수행 결과물)과 구두발표(수행 내용에 대한 보고)가 가장 기본적인 평가 방법임
• 이 밖에도 작업장 평가, 체크리스트, 문제해결시나리오(Problem의 경우), 사례연구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이론 교육이 병행해서 진행된 경우 이론 부분에 대한 평가를 위한 서술형 평가방법도 선택이 가능함. 적합한 평가 방법 선정

출처: https://hrdiportal.koreatech.ac.kr/nxweb/MainPage.do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포탈

 

hrdiportal.koreatech.ac.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