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닥거리

cpu와 gpu 그리고 npu

by [김경민]™ ┌(  ̄∇ ̄)┘™ 2023. 10. 14.
728x90

CPU, GPU, 그리고 NPU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그리고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프로세싱 유닛들입니다. 각각의 특징과 용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정의: 컴퓨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핵심적인 처리 장치입니다.
기능: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실행하며, 컴퓨터의 모든 기본 연산과 제어를 담당합니다.
특징: 다양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며, 태스크 스위칭, 메모리 관리 등 복잡한 연산을 처리하는 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정의: 그래픽 연산을 주로 처리하는 프로세서로, 원래는 화면에 이미지를 빠르게 그리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기능: 현대 GPU는 그래픽 처리 외에도 병렬 데이터 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발전하였습니다.
특징: 수천 개의 작은 연산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시에 많은 연산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딥러닝, 3D 그래픽스, 통계 계산 등 병렬 처리가 요구되는 작업에 효과적입니다.

NPU (Neural Processing Unit)
정의: 인공 신경망 연산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특화된 하드웨어입니다.
기능: 딥러닝 모델의 트레이닝 및 인퍼런스(inference) 연산을 빠르게 처리합니다.
특징: NPU는 딥러닝 연산에 특화되어 있어, 복잡한 행렬 연산과 같은 작업을 높은 효율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에지 컴퓨팅의 일환으로 NPU를 탑재하여 지능적인 기능을 구현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CPU는 범용 연산, GPU는 병렬 처리와 그래픽 연산, NPU는 딥러닝 연산에 각각 특화되어 설계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