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direct.co.kr/100
우리 회사 혹은 나를 조금 더 특별하게 알리고 싶다면 QR코드(QR code)를 활용해보세요. 사실 이름만 몰랐을 뿐 지하철이나 잡지, 웹 서핑을 하면서 한 번씩은 보셨을거예요. 점점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QR코드, 늦기 전에 QR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란?>
Quick Response의 약자이며,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정사각형의 이차원 바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일본의 덴소 웨이브(Denso Wave)에 의해 1994년에 개발되었고, 기존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숫자 외에 문자나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 변에 21개의 점이 나열된 버전부터 177개가 나열된 버전까지 총 40가지의 사양이 있는데요. 예상하시는 것처럼 점의 숫자가 많을수록 많은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필요한 면적은 넓어지게 되고요.
이 QR코드는 무료로, 원하는 정보를 담아서 만들 수 있고, 웹사이트나 지면을 통해 쉽게 배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광고의 수단이 되고 있죠. 무료로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명함이나 프로모션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의 QR코드 활용 사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도입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일본에서 QR코드는 다양한 사업, 상품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일본 하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상품이 많은데요, QR코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이미지를 함께 사용한 경우들도 있네요. 그 외에 재미있는 사례도 보이는데요, 농산물의 원산지와 재배이력을 QR코드에 담아 스티커로 담은 사과가 인상적입니다.
▲ 영양 밸런스를 확인 할 수 있는 QR코드 (출처 : http://www.qrcodeblog.com/)
<우리나라의 QR코드 활용사례>
우리 나라도 범위를 넓혀가며 활용되고 있는데요, 저는 월드컵 프로모션으로 사용된 다음의 경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GS샵은 업계에서 최초로 QR코드를 도입했다는 점을 잘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죠. 크라운-해태 제과에서는 상품 패키지에 QR코드를 도입했네요.
< 무료 QR코드 만들기>
최근에는 유행처럼 명함을 QR코드로 만들어 블로그나 SNS의 프로필에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무료로 만들 수 있다면 나도 하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정리했습니다.
l 모바일에서 약진하고 있는, Daum
l 어플로도 잘 알려진, SCANY
http://www.scany.net/kr/generator/
l e비즈니스 기업에서 제공하는 Make QR
어쩌면 스마트폰의 판매자들은 QR코드나 선풍적인 이슈를 불러올 모바일 앱이 더욱 많이 나오길 바라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더 많은 자극을 받아야 일반 피쳐폰의 사용자들이 스마트 폰으로 갈아탈 테니까요. 어쨌든, 세상은 너무나 빨리 변하고 있고, 그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있네요. 우리도 최신 기법의 마케팅을 한 번 해보겠다~ 생각하시면 지금 바로 만들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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