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닥거리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의 이해

by [김경민]™ ┌(  ̄∇ ̄)┘™ 2022. 4. 19.
728x90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일반적으로 문제기반 학습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다루고 학습과정을 더 중시하는 반면 프로젝트 기반학습은 프로젝트라는 구조화된 과제가 부여되고, 학습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물을 산출해 가는 것에 좀 더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PBL은 Problem Based Learning(문제기반학습) Project Based Learning(프로젝트기반학습)학습으로 나눌 수 있음

실질적이고 복합적인 문제
•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룸
• 학습자는 문제 속에 담긴 과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스스로 탐색해야 함.
• 자신이 선택한 해결방안과 결과에 대해 학습자는 스스로 책임을 지고 다른 대안보다 효율적임을 증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함.
• 학습자의 이해 촉진, 동기부여, 기억력 향상, 지식 전이 촉진, 고차적 사고력 향상

PBL의 특징
자기 주도적인 학습
• 교수자에 의해 주도되고 지시 받는 교수자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명확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짐
• 자기주도성 학습능력, 책임감,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

협동학습
•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수용하거나 비판, 조정하면서 사고의 영역을 확장 시킴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협동과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 구성 강조
• 타인과의 공감 능력, 의사소통 기술, 발표기술 향상

4. PBL의 일반적 진행 절차(예시)
① 문제 확인 해결 가안도출
② 팀계획수립 (해결하기위한질문 선정, 조사방법선정, 역할 분담, 일정관리 등)
③ 개별학습 (자료수집)
④ 팀문제해결 (의견수합 및 정리)
⑤ 문제해결안 발표 (수정및 재설계)
⑥ 평가 (성찰)

 


기업현장교사와 역량개발

• 일학습병행 훈련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18년 부터 PBL을 도입, 운영하고 있음
• 일시•장소 중심의 형식적인 훈련에서 훈련 성과를 기반으로 OJT를 인정하는 PBL도입
• OFF-JT와 OJT 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훈련성과 제고
• 현행 지필 위주의 평가 방식을 기업 고유의 문제 해결 또는 프로젝트 완성 방식으로 전환
• 훈련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 마련
 
2021.3월 기준
일학습병행 PBL의 개념
학습근로자에게 기업 내 직무와 연관된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일정한 기간 동안 교수·기업현장 교사의 지도하에 과제에 대한 결과를 구체적인 산출물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학습자 중심 훈련 방식

프로젝트(Project) 기반 문제(Problem) 기반
개 념
⦁일정한 시간·장소에서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강의식 수업과는 구별되며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그 산출물로 평가
⦁프로젝트기반 훈련과동일하나, 제시된과제가 프로젝트 기반 훈련보다 규모가 작고 단시간에해결가능한경우편성

훈련기간 
⦁최대 4개월 편성 
⦁최대 2개월 편성

능력단위 
⦁교과목 편성: 2개 이상 능력단위 
⦁교과목 편성: 1개 능력단위

• 기존의 일학습병행 훈련방식이 직무 성격 및 업무 현장의 특성과 맞지 않아 훈련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습기업
• 사전 계획된 시간과 지정된 장소에서 집체형식으로 훈련하기 어려운 경우
• 현장 및 시설 등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기업현장교사와 전체 학습근로자 간의 거리와 물리적 공간(건물, 층 등) 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 단독 기업은 별도의 연수원 또는 교육연수팀 등 학습체계가 구축된 기업 (상시근로자 수 300인 이상)

 

출처: https://hrdiportal.koreatech.ac.kr/nxweb/MainPage.do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포탈

 

hrdiportal.koreatech.ac.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