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닥거리

PBL에서의 기업현장교사 4대 역할

by [김경민]™ ┌(  ̄∇ ̄)┘™ 2022. 4. 21.
728x90

 

PBL에서의 기업현장교사 4대 역할

1. 교수설계자 역할

훈련인프라 관리 역량
• PBL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활용 계획을 수립

직무분석 역량 
• 직무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특성, 과업수행 방법, 시기 및 이 유, 작업환경과 작업할 때의 행동방법 등 직무에 관한 정보를 체 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

훈련프로그램개발 역량
효과적인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훈련 진행 시 필요한 훈련 자료, 훈련 모듈, 유인물, 책, PPT, 동영상 등을 선정, 작성 또는 편집 하는 역량

교재 및 훈련 매체 개발 역량
효과적인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훈련 진행 시 필요한 훈련 자료, 훈련 모듈, 유인물, 책, PPT, 동영상 등을 선정, 작성 또는 편집

2. 학습촉진자 역할

학습정보 제공 역량
•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스킬에 대해 현장훈련 시간을 활용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
•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이를 학습근로자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

동기부여 역량
• 학습근로자들이 훈련 및 프로젝트 수행에 대하여 기꺼이 참여하고 헌신하고자 하는 동기를 증진시도록 하는 동기 부여 스킬 연마
• 업무과중, 기술적 한계 등으로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운 경우 적절한 고충처리를 통해 이를 극복하도록 도움을 줌

커뮤니케이션 역량
•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 이론과 스킬을 습득하고 정기, 비정기적 면담을 통해 소통을 강화해 나감
• 학습근로자는 물론,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관련자, OFF-JT교수 등과도 원활히 소통 할 수 있는 채널을 유지하고 수시로 소통

경력개발 지원 역량
• 프로젝트 경험을 통한 앞으로의 경력개발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경력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원
• 경력목표 달성에 필 요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는 역량 함양

 


3. 프로젝트관리자 역할

전문역량
•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충분히 발휘 

문제해결 역량 
•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문제 발견 시 이를 즉시 해결하고 다음 단계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역량을 발휘 

포트폴리오관리 역량
• 중간산출물과 최종 산출물에 대한 목록을 미리 정리하고 일정에 따라 축적해 감
• 포트폴리오 평가 기준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 기준에 맞는 포트폴리오 준비

일정관리 역량
• 전체적인 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세부적인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진도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
• 일정지연 및 변경에 대한 플랜B도 함께 고려하여야 함.

4. 평가자 역량 역할

평가방법 선정 역량
• 학습근로자 평가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하고 프로젝트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방법을 선정하는 역량
• 평가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평가 기준 등에 대해서도 미리 지도교수 등과 협의를 거쳐 확정하여야 함. 평가항목에 대한 정확한 판단능력

평가항목에 대한 정확한 판단능력 역량
• 평가항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냉정한 채점을 진행
• 교수자로서의 책임감과 양심에 입각하여 공정한 평가를 수행 평가결과 환류

평가결과 환류 역량
• 프로젝트 진행 중, 종료 후에 학습근로자의 훈련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훈련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고 적용

평가자료 관리 역량
• 평가 실시 후 도출된 학습근로자 개별 평가자료를 분류·종합하여, 학교 및 관련 기관에 제출하고 이를 보관 관리함.

 

출처: https://hrdiportal.koreatech.ac.kr/nxweb/MainPage.do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포탈

 

hrdiportal.koreatech.ac.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