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세미나

[새로운 10년을 위한 IT전략③]트랜스포메이션과 전략적 변화관리

by [김경민]™ ┌(  ̄∇ ̄)┘™ 2013. 4. 27.
728x90

출처]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23

[새로운 10년을 위한 IT전략③]트랜스포메이션과 전략적 변화관리
산업과 기업의 변화 리스트 만들어 대응방안 밑그림 그려야
2011년 03월 21일 (월) 00:11:20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kr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language="javascript"> </script>

2011년 이후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이 중요시 해야 하는 업무는 기업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중에 일어나는 전략적 변화를 관리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자체가 전략적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전략적 변화 관리 능력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의 성패를 좌우한다.

가트너는 CIO가 전략적 변화를 관리하기 위해 다음의 10가지 질문과 답변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 목록을 가지고 전략적 변화에 임해야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의 실패 위험을 낮추고 성공을 유도할 수 있다. 나아가 CIO와 IT부서의 위상도 제고된다.

①현재 기업에 어떤 유형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전략적 변화가 발생하는 공통된 요인 네 가지는 △신사업 수행 △혁신과 변화의 필요성 △인수합병의 관리 △새로운 경쟁 상황 대두으로 정리할 수 있다.

신사업 수행은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하려는 기업 내부의 신사업뿐 아니라 전혀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에 착수하는 것을 포함한다. 혁신과 변화의 필요성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분산 환경에서 중앙관리 환경으로의 이동, 급증하는 법규제 등에 의해 일어난다.

또한 최근처럼 인수합병이 활발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피인수기업에 대해 자사의 문화와 시스템을 표준으로서 적용시키려고 할 때 전략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또 인수합병이 시장 선두기업들 사이에서 일어났을 때 시장 경쟁 상황은 크게 달라지게 된다.

△CIO의 대응 : 그렇다면 CIO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과 해당 산업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주요한 변화들의 목록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한 변화로 인해 IT부서는 물론 기업의 모든 영역에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 또한 성공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필요한 IT액션에 대해서 대략적인 윤곽을 그려보아야 한다. 이 목록을 가지고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영향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②누가 변화를 주도하는가

전략적 변화의 후원자가 기업 톱레벨 경영진에서 멀어질수록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반드시 실패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성공하기는 어렵다.

기업의 주요한 변화에서 선호되는 후원자는 CEO(최고경영진)다. 차선책으로는 최고운영책임자(COO)나 최고재무책임자(CFO)와 같이 최고경영진 수준의 임원이 필요하다. 또한 전략적 변화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특정 사업부에 혹독한 변화가 요구된다면 그 사업부의 최고 관리자가 전략적 변화 프로젝트의 후원자여야 한다.

△CIO의 대응 : 전략적 변화를 위한 톱레벨의 후원자가 누구인지 정의해야 하고 이 후원자에게 직접 보고하거나 자주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 형편이 안 된다면 후원자의 자문위원 역할을 하는 주변 인물들을 공략해야 한다. 이 그룹과의 커넥션을 이용해 후원자와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다.

③전략적 변화가 완료되었다는 것은 무엇으로 알 수 있나.

대부분의 전략적 변화 사례를 살펴보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알 수 있는 지표들들이 있다. CEO가 투자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선언했다거나 이사진들의 기대 도달, 주주들에게 보내지는 메일과 발표, 또 기업 전반에 대한 재무분석 결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CIO의 대응 : 전략적 변화 관리의 모범 사례는 기업 내부뿐 아니라 외부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다. 설령 변화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더라도 대안 시나리오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유용하다.

④전략적 변화를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략적 변화가 수행되는 과정에서 변화를 거부하는 실력 행사는 항상 일어나게 마련이다. 게다가 가트너가 인터뷰한 CEO들은 전략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장애를 첫번째는 기업 문화, 두 번째가 IT라고 답변했다. CIO는 변화 주도 세력의 한 부분이 될 수 있어야 한다.

△CIO의 대응 : 전략적 변화를 위한 IT부서의 핵심 업무 리스트를 작성한 후 기업 내 다른 장애 요인을 살펴야 한다. 프로젝트 추진 계획에서 변화를 가로막는 장애 요인들을 제거할 수 있는 실행 방안도 포함시켜야 한다.

⑤인프라스트럭처는 얼마나 복잡한가.

전략적 변화를 관리하는 데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비즈니스 지원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부터 서버 시스템에 이르는 IT인프라스트럭처의 복잡성이다. 일부 기업들은 이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시스템의 중복성과 비호환성을 해결하며 데이터센터를 통합하는 등 탄탄한 IT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들 하나하나도 중요한 트랜스포메이션이지만 이 모든 변화를 합하면 기업이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추구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CIO의 대응 : IT의 재고를 파악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기술 플랫폼이 존재하고 얼마나 중복되어 있는지, 중복되는 기능 중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은 얼마나 되는지 IT지도를 그려야 한다. 그리고 IT개선 시 얻을 수 있는 비용 절감 및 기타 혜택을 산정하라.

⑥CIO의 사람들은 어디에 있는가.

CIO 휘하의 사람들이 다가올 변화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구별해내기란 정말 어렵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10%는 변화를 수용하고 10%는 어떤 변화도 거부한다.

그리고 나머지 80%는 판단을 유보한다. 이 80%는 전략적 변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합당하며 그로 인한 위험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되면 변화의 지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CIO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기업의 핵심 부서 내에 전략적 변화의 지지자가 없으면 실패한다는 것이다.

△CIO의 대응 : 10%의 적극적인 지지자들이 누구인지 구별해야 한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기업 내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순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치가 어디인지 파악하고 그곳에 배치해야 한다.

⑦전략적 변화로 영향과 충격받는 이해 관계자들은 누구이며 이들은 어떤 영향과 충격을 받는가.

전략적 변화의 후원자인 임원부터 현장의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자들은 전략적 변화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 전략적 변화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될 이해 관계자들을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CIO의 대응 : 기업 구조의 공식적인 뷰를 수립해야 한다. 기업 구조는 변화가 일어난 후에도 존재해야 한다. 그래야 CIO가 확실한 그림을 얻을 수 있다.

⑧전략적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에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의사결정 프로세스는 전략적 변화 중에는 달라진다. 변화를 우선시하고 미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구조가 재구축된다. 인수합병 과정에서 두 회사의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임시 팀을 예로 들 수 있다. CIO와 IT 전문가들은 대부분 의사결정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실제 총괄자보다는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가질 순 없다.

△CIO의 대응 : 의사결정에서 일부 영향력을 확보하라. 의사결정 과정을 검토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정보와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집단과 접촉해야 한다.

이 의사결정 집단 혹은 영향을 주는 집단에게 CIO 자신이 의사결정 과정을 알고 싶다는 점, CIO가 사장된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다시 소생시키거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⑨전략적 변화가 기업의 핵심 업무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기업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전략적 변화가 핵심 업무 프로세스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명확하다. 핵심 업무는 물론 그 업무를 지원하는 세일즈, 서비스, 지원 등 관련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새롭게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어떻게 설계하고 구현해야 하는지 그림을 그려야 한다.

△CIO의 대응 : 전략적 변화에 의해 영향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규정해야 한다. 기업 내부 및 외부 환경에 의해 새로 요구되는 것을 설계해야 하고 프로세스 재설계 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통제하는 위원회에 합류해야 한다.

⑩ 기업 문화와 마인드는 어떤가. 그리고 전략적 변화를 위해 기업 마인드에 어떤 것이 요구되는가.

전략적 변화의 어려움 중 하나는 일부 관리자들의 저항이다. 기업 문화는 피상적인 게 아니라 전략적 변화의 성공 혹은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예를 들어 “가능한 업무를 밀접하게 지원하기 위해 의사결정 과정을 바꾼다”는 것과, “중앙에서 모든 의사결정을 통제하는 것이 비용 지출과 변화에 대한 저항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히 다른 결과를 낳는다.

CIO의 대응 : 기업 문화나 마인드는 위의 예와 같이 구체적인 문장으로 기술하라. 새로운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기업 내 없어져야 할 마인드나 문화, 즉 지금과의 차이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