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 세미나

[가트너 칼럼]CEO와 점심식사를 한다면?

by [김경민]™ ┌(  ̄∇ ̄)┘™ 2013. 4. 27.
728x90

출처]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92

[가트너 칼럼]CEO와 점심식사를 한다면?
기업의 고위 임원으로서 CIO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2011년 04월 04일 (월) 08:01:08 린다 프라이스 가트너 부사장 linda.price@gartner.com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script language="javascript"> </script>

이러한 상황을 가정해보자. 점심 시간에 식당가에서 우리 회사 CEO를 만났는데 이 최고경영자는 마침 점심 시간인 것을 알고 최고정보책임자(CIO)인 당신을 점심에 초대했다. 점심 식사를 하면서 무슨 얘기를 할 것인가 다급하게 생각해보지만 준비할 시간이 별로 없다.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무슨 화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것인지 항상 준비해두어야 한다.

CIO의 목표는 CEO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데 맞추어야 한다. IT와 기타 정보에 관한 요구를 능숙하게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위 임원의 한 사람으로서 CIO는 현재 돌아가는 경제적 환경, 또한 이러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사업 전략 및 도전 과제들에 관한 깊은 지식을 갖고 IT 개발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인지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곧 CIO의 역할과 위상, 개인적 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다.

CIO는 고위 임원으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CEO에게 보여주기 위해 회사 경영에 관한 세부 내용을 미리 생각해둘 필요가 있다. 몸담고 있는 회사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작성하여 충분히 연습하고 요점 중심으로 요령껏 설명하거나 질문을 던져라.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미리 습득해둬야 한다.

먼저 현재 및 과거의 주가 동태다. 대다수 CEO는 매일 자사의 주가를 점검한다. 그러므로 상장기업의 CIO는 주가 흐름에 대해 토의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토의에서는 “이번에 새로 발표된 회사의 시책이 주당 수익 목표 53센트 달성을 위태롭게 할 것으로 보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 위험 정도는 얼마나 된다고 보는가, 지난 52주 동안 보여준 주식 거래 가격 범위 2.16~3.00달러가 우리 회사 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진정한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이 나올 수 있다.

두번째는 핵심 투자자를 파악하는 것이다. 투자자들과의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CEO들은 그들에게 회사 활동에 관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그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염려되는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한다. 요령 있는 CIO라면 회사의 최상위 5대 투자자들과 이들의 투자 목표를 익히 외워두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준비하면 CEO와의 점심 시간은 그를 감동시킬 수 있는 대화로 채워질 것이며 회사의 성과가 투자자들의 목표에 어느 정도 근접해 있는지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세번째는 기업의 핵심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다. 기업의 고객 중 매출액 또는 수익성에서 볼 때 상위 5~10위 내 고객들의 이름을 알아두라. 이들 핵심 고객은 최근 CEO에게 만족을 표시했거나 문제를 제기했을 수도 있다. CEO를 위한 흥미 있는 화제로 내부 고객이 아닌 외부의 최종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네번째는 최고의 제품 또는 서비스다. 식사 시간을 이용하여 CEO에게 최상위 10대 제품 및 서비스의 성과에 대해 제품과 서비스명을 거론하며 물어본다. 이때 거론하는 상품 및 서비스는 CEO의 기대에 어느 정도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CIO의 현행 계획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변경 또는 개선을 부각시키는 유익한 토론을 경험할 수 있다.

다섯번째 조언은 새로운 수입원이 되거나 원가 절감을 지원하는 신기술의 출현에 대해 CEO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자리는 IT부서의 기능이 단지 타 부서에게 도구 제공자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출시된 상품(서비스)를 차별화시키거나 운영 효율을 높여 차별화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임을 명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완벽한 기회가 된다.

CEO는 여행 중 기내 잡지에서 읽었던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미디어, 스마트패드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기꺼이 환영할 것이다. IT부서를 대표해서 추구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준비를 해두길 바란다. 이러한 기술들을 어떻게 사업 기회에 접목할 수 있을 것인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 등 CIO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가트너 CIO 서베이 결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CIO들이 주요 이해관계자와 보내는 시간이다. 평균적인 CIO와 유능한 CIO는 차이를 보였다. 가장 유능한 CIO는 평균보다 2일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간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CEO와 점심을 함께 하는 시간이다. 이런 기회는 슬기롭게 활용해야 한다.

 



린다 프라이스 가트너 이그제큐티브프로그램그룹 부사장
linda.price@gartn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