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닥거리

메타인지 교수법

by [김경민]™ ┌(  ̄∇ ̄)┘™ 2023. 3. 13.
728x90

 

출처: https://hrdi.koreatech.ac.kr/page/lms/curriculum?curriculum_id=8744&term_id=24959 

 

https://hrdi.koreatech.ac.kr/page/lms/curriculum?curriculum_id=8744&term_id=24959

 

hrdi.koreatech.ac.kr

질문을 통한 셀프코칭

-> 질문으로 시작하여 질문으로 끝나는 과정

 

5W3H

-> What

-> Why

-> Who

-> When

-> Where

-> How

-> How much

-> How Long

 

학습근력

완전학습 SAM (Summarizing, Assessment, Making question)전략, Teaching Others

-> Summarizing 요약정리

-> Assessment 퀴즈풀기

-> Making question 문제 만들기

회전목마 기법

-> 수업참여 유도

 

* PBL(Problem Based Learning)

* 능동학습

* 장기기억

 

* 6가지 생각모자 기법: 각자 돌아가면서 6개의 입장(생각의 틀)에서 의견을 말함

-하얀색모자 Information: 중립적, 객관적, 정보, 사실

-빨간색모자 Feeling: 감정이나 느낌

-노란색모자 Strengths: 밝고 긍정적인 생각, 장점과 강점, 좋은점

-검은색모자 Weakness: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생각, 단점과 약점, 나쁜점

-녹색모자 New Ideas: 새롭고 창의적인 대안

-파란색모자 Thinking about thinking: 메타인지적 사고, 정리, 평가

 

* 하브루타(HAVRUTA), 하베르(친구, 조력자, 파트너)끼리하는 토론, 토의

-짝지어 공부하기(예시바 문화, 질문하기의 중요성, 모든 것을 뺏겨도 뇌는 남을 것이다)

-Pair Learning System

-주제이해 -> 하브루타 실시 -> 토론 학습성찰

-하브루타의 3가지 STEP: 주제이해(교수자) -> 찬성/반대 역할 부여 후 주장 피력, 찬성/반대 입장 바꿔서 부여 후 주장 피력(이미 거론한 내용은 반복해서 이야기 금지,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른 주장) -> 결론합의(창의적 문제해결, 근거 도출, 발표, 학습성찰), 토의, 생각을 합치는 단계

-토의와 토론을 함께 진행

 

*선호감각채널

-자기성찰능력, 메타지점에서 나를 보는 것

-자기성찰지능: 자기이해, 자기설계, 자기조절

-관조(Disassociation): 객관적으로 관찰

-자기이해도구: 행동(DISC)-4, 성격(MBTI)-16, 기질(Enneagram)-9, 학습유형(Kolb)-4, 정보처리 감각 채널(V.A.K)-3

-DISC: 4가지 유형(주도형, 인화형, 신중형, 안정형)

-MBTI: 16가지 유형

-Enneagram: 9가지 유형

-Kolb: 4가지 유형(구체적 경험, 반성적인 관찰, 추상적인 개념화, 능동적인 실험), 발산자형, 조절자형, 수렴자형, 동화자형

-V.A.K: 시각(Visual), 청각(Auditory), 촉각(Kinesthetic)

*8가지 마법의 질문(목표, 증거, 환경, 변화, 내 자원, 방해물, 이유, 행동)

-자기설계

-자기 객관화, 현실 인지

-목표: 목표, 꿈(Outcome)

-증거: (꿈이 이루어지면)그것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환경: (꿈이 이루어지면)언제, 어디서, 누구와 이루어지나요?

-변화: (꿈이 이루어지면)어떻게 되나요? 어떻게 바뀌게 되나요?

-내 자원: (꿈을 이루기위해)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

-방해물: (꿈을 이루기위해)가로막고 있는 것

-이유: (꿈을 이루는것은)어떤 의미

-행동: (꿈을 이루기위해)지금 바로 할 행동

 

*앵커링(Anchoring), 자기조절, 특정 자극을 주었을 때, 조건형성이론

-머리 속으로 떠올려 보기

-매개체 준비, 감정이입

-행동 또는 언어로 표현하기

 

*멘토와의 대화, 빈 의자 요법

-위인, 인물

-대화를 통해서 혜안을 찾는 방식

-본인이 앉는 의자, 맞은 편 빈 의자(멘토가 앉는 의자, 상상기법)

-상상 속 멘토와의 대화 방법, V.A.K

-1인칭 시점, 맞은 편에서 보는 시점

-상상의 멘토에서 고민을 말함

-멘토의 자리에 앉아 본인의 자리를 바라보기

-멘토의 시선으로 본인을 향해 답을 전달하기

-생각보다 문제가 간단하게 보일 수 있는 효과

 

 

*디즈니 전략, 다양한 포지션에서 생각하기

-Dreamer 몽상가, 긍정적인 부분

-Realist 현실가, 구체적인 계획, 해결 방법

-Critic 비평가, 양쪽의 포지션을 균형있게 바라보는 시각, 건설적인 비평, 창의적인 대안

 

 

 

 

#메타인지 #교수법 #액티브 러닝 #동료교수법 #토론 #토의 #방법론 #코칭 #피코치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