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hrdi.koreatech.ac.kr/page/lms/curriculum?curriculum_id=8744&term_id=24959
질문을 통한 셀프코칭
-> 질문으로 시작하여 질문으로 끝나는 과정
5W3H
-> What
-> Why
-> Who
-> When
-> Where
-> How
-> How much
-> How Long
학습근력
완전학습 SAM (Summarizing, Assessment, Making question)전략, Teaching Others
-> Summarizing 요약정리
-> Assessment 퀴즈풀기
-> Making question 문제 만들기
회전목마 기법
-> 수업참여 유도
* PBL(Problem Based Learning)
* 능동학습
* 장기기억
* 6가지 생각모자 기법: 각자 돌아가면서 6개의 입장(생각의 틀)에서 의견을 말함
-하얀색모자 Information: 중립적, 객관적, 정보, 사실
-빨간색모자 Feeling: 감정이나 느낌
-노란색모자 Strengths: 밝고 긍정적인 생각, 장점과 강점, 좋은점
-검은색모자 Weakness: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생각, 단점과 약점, 나쁜점
-녹색모자 New Ideas: 새롭고 창의적인 대안
-파란색모자 Thinking about thinking: 메타인지적 사고, 정리, 평가
* 하브루타(HAVRUTA), 하베르(친구, 조력자, 파트너)끼리하는 토론, 토의
-짝지어 공부하기(예시바 문화, 질문하기의 중요성, 모든 것을 뺏겨도 뇌는 남을 것이다)
-Pair Learning System
-주제이해 -> 하브루타 실시 -> 토론 학습성찰
-하브루타의 3가지 STEP: 주제이해(교수자) -> 찬성/반대 역할 부여 후 주장 피력, 찬성/반대 입장 바꿔서 부여 후 주장 피력(이미 거론한 내용은 반복해서 이야기 금지,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른 주장) -> 결론합의(창의적 문제해결, 근거 도출, 발표, 학습성찰), 토의, 생각을 합치는 단계
-토의와 토론을 함께 진행
*선호감각채널
-자기성찰능력, 메타지점에서 나를 보는 것
-자기성찰지능: 자기이해, 자기설계, 자기조절
-관조(Disassociation): 객관적으로 관찰
-자기이해도구: 행동(DISC)-4, 성격(MBTI)-16, 기질(Enneagram)-9, 학습유형(Kolb)-4, 정보처리 감각 채널(V.A.K)-3
-DISC: 4가지 유형(주도형, 인화형, 신중형, 안정형)
-MBTI: 16가지 유형
-Enneagram: 9가지 유형
-Kolb: 4가지 유형(구체적 경험, 반성적인 관찰, 추상적인 개념화, 능동적인 실험), 발산자형, 조절자형, 수렴자형, 동화자형
-V.A.K: 시각(Visual), 청각(Auditory), 촉각(Kinesthetic)
*8가지 마법의 질문(목표, 증거, 환경, 변화, 내 자원, 방해물, 이유, 행동)
-자기설계
-자기 객관화, 현실 인지
-목표: 목표, 꿈(Outcome)
-증거: (꿈이 이루어지면)그것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환경: (꿈이 이루어지면)언제, 어디서, 누구와 이루어지나요?
-변화: (꿈이 이루어지면)어떻게 되나요? 어떻게 바뀌게 되나요?
-내 자원: (꿈을 이루기위해)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
-방해물: (꿈을 이루기위해)가로막고 있는 것
-이유: (꿈을 이루는것은)어떤 의미
-행동: (꿈을 이루기위해)지금 바로 할 행동
*앵커링(Anchoring), 자기조절, 특정 자극을 주었을 때, 조건형성이론
-머리 속으로 떠올려 보기
-매개체 준비, 감정이입
-행동 또는 언어로 표현하기
*멘토와의 대화, 빈 의자 요법
-위인, 인물
-대화를 통해서 혜안을 찾는 방식
-본인이 앉는 의자, 맞은 편 빈 의자(멘토가 앉는 의자, 상상기법)
-상상 속 멘토와의 대화 방법, V.A.K
-1인칭 시점, 맞은 편에서 보는 시점
-상상의 멘토에서 고민을 말함
-멘토의 자리에 앉아 본인의 자리를 바라보기
-멘토의 시선으로 본인을 향해 답을 전달하기
-생각보다 문제가 간단하게 보일 수 있는 효과
*디즈니 전략, 다양한 포지션에서 생각하기
-Dreamer 몽상가, 긍정적인 부분
-Realist 현실가, 구체적인 계획, 해결 방법
-Critic 비평가, 양쪽의 포지션을 균형있게 바라보는 시각, 건설적인 비평, 창의적인 대안
#메타인지 #교수법 #액티브 러닝 #동료교수법 #토론 #토의 #방법론 #코칭 #피코치
'푸닥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GPT를 스터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0) | 2023.03.28 |
---|---|
CodeGPT 기능 활용 with vscode (0) | 2023.03.23 |
gpt-3.5-turbo api 호출 (0) | 2023.03.08 |
2023년기준 일학습병행제 - 1 (0) | 2023.01.26 |
.NET TLS versioncompilation targetFramework httpRuntime targetFramework (0) | 2022.08.02 |
댓글